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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  목 : [설교요약] 세례 조회수 : 1103
  성경본문 : 마태3:13-17 설교일 : 2014-10-26
  설교자 : 김성진 목사

제 목 : 세례

성경말씀 ; 마태복음 3 : 13 ~ 17

본문 말씀은

하나님의 아들 예수님께서 요한에게 세례를 받으신 내용이다.

요한이 예수님께 대하여 증거 하기를,

1. 자신은 백성들을 회개시키려고 물로 세례를 주지만

예수님은 성령과 불로 세례를 주신다고 했다. (11절)

2. 예수님은 능력이 많으셔서 자기는 예수님의 신발을 들기도

감당치 못하겠다고 했다. (11절 중)

3. 예수님께서는 타작마당을 정하게 하사 알곡은 모아 곡간에

쭉정이는 꺼지지 않는 불에 태우신다고 했다. (12절)

요한 자신의 증거대로 예수님과 요한을 비교해 보면,

( 세례 면에서 )

예수님은 : 성령과 불로 세례를 주시며 모든 죄를 깨끗이 하시고

죽어도 다시 사는 부활의 생명을 주시는 생명의 주님이시다.

요한은 : 사람들에게 물세례를 주어 회개시켜서 죄 많은 인생

들을 예수님께로 인도하는 길잡이 역할을 한다.

( 능력 면에서 )

예수님은 : 전지전능하셔서 천상천하에 모든 비밀과 이치를 다

아시고 만물의 생사화복을 주관하시는 만왕의 왕이시다

요한은 : 무능하여 예수님의 신을 들기도 감당치 못할 자이다

( 심판 면에서 )

예수님은 : 천상천하 만물을 그 행한 대로 심판하시며 그에 따

라서 상벌을 주시는 심판장이시며 만유의 주님이시다.

요한은 : 예수님의 구원을 받고 은혜를 입어야 할 백성중 하나이다.

이와 같이 예수님의 높으심과 위대하심은 요한과는 비교도

할 수 없는 존귀하신 주님이신데, 그 존귀하신 주님이 낮고 낮은

요한에게 왜 세례를 받으러 오셨고 왜 세례를 받으셨는가?

먼저 세례의 뜻을 살펴보다. 세례란 ?

1. 하나님께 죄 씻음을 받은 표다.

하나님의 아들 예수님이 내 죄 값 대신 죽으신 주님이심을 믿

음으로, 과거 현재 미래의 모든 죄를 깨끗이 사함 받은 표다.

2. 하나님의 백성으로 교회의 일원(가족)이 된 표다.

죄 사함을 받았기에 하나님의 자녀 중 하나요,

교회의 가족 중하나이며, 천국 백성 중에 하나가 된 표다.

3. 예수님과 연합하여 믿음으로 살겠다는 표다.

탐욕을 버리고 하나님을 섬기며 말씀대로 살겠다는 다짐의 표다.

세례의 뜻이 이와 같은데 예수님께서 세례를 받으신 뜻은?

첫째, 하나님의 의를 이루시기 위해서다.

요한이 연약하고 무능한 인생이라 해도, 하나님 아버지께서는

요한을, 인생들에게 세례를 베푸는 세례 사역자로 세우셨다

따라서 하나님 아버지께서 세우신 그 사역자를 존중하여 그 사역

에 참여하는 것이 하나님의 의를 이루는 것이기 때문이다.

둘째, 요한을 하나님이 세우신 사역자로 확신시키기 위함이었다.

이때 당시의 모든 종교적인 사역은 유대교 지도자들의 승인을

받아서 하는데, 요한은 하나님께서 직접 세우셨기 때문에 유대

지도자들의 승인이 받지 않고 사역을 했다. (눅1:13-16)

그러므로 사람들 사이에는 요한이 누구의 권세를 받아서 세례

사역을 감당하는지 궁금해 하고 의심을 하였다.(마태21:24-27)

이때 예수님께서 요한에게 친히 세례를 받으심으로, 요한의 사

역이 하나님께서 세우신 사역임을 입증하고 확신시키신 것이다.

셋째, 인생들에게 모범을 보이시기 위함이었다.

예수님께서 몸소 세례를 받으심으로 모든 인생들에게 모범을

보이시고, 믿는 자는 세례를 받아야할 것을 교훈하신 것이다.

“믿고 세례를 받는 자는 구원을 얻을 것이요”(막16:16, 마28:19)

( 세례를 행하는 방법 )

1, 세례 : 사역자의 손에 물을 적셔서 안수한다.

2, 침례 : 사역자의 의해 물속에 잠겼다 일어난다.

세례, “밥티조”는 “잠기다” “적시다”는 뜻과 함께

“씻다”막7:4, 눅11:38, “뿌리다”막7;4, 계19:13. “찍다”눅16:24,

요13:36. 등의 뜻의 말씀으로 기록되었다.

그러므로 세례나 침례나 영세 중에 어느 한 가지만 옳다고 주

장하며 다시 받아야 한다고 하면 이는 하나님의 뜻을 거역한 것

이며 형식에 치우친 것이고 구원관이 잘못된 이단이 될 수 있다.

그렇기에 정상적인 믿음의 교파에서 정상적인 사역자에 의하여

세례나 침례 또는 영세를 받았다면 다 효력이 있으며, 이런 세

례는 한 번 받은 것으로 영원히 효력이 발생되는 축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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