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말씀
•홈  >  말씀과찬양  >  설교말씀
  제  목 : [주일오전] 나 여호와는 중심을 보느니라 조회수 : 64
  성경본문 : 사무엘상 16 : 1-13 설교일 : 2025-03-02
  설교자 : 조영훈 목사

오늘 말씀 요약 ( 3 / 2 ) 2025

성경말씀 : 사무엘상 16 : 1-13

: 나 여호와는 중심을 보느니라

사람들은 외모를 보고 다른 사람들을 평가하지만 하나님은 중심을 보십니다. 다윗은 중심에 하나님의 뜻을 이루어 드리려고 힘쓰며 하나님의 명령을 지켜 전심으로 하나님을 좇으며 하나님 보시기에 정직한 일만 행하였기 때문에 하나님 마음에 합한 자가 되어 왕으로 세워졌습니다(왕상14;8, 13;22). 우리도 다윗과 같이 하나님의 마음에 합한 자가 되어야 합니다.

첫째, 하나님의 명령을 잘 지켜야 합니다.

* 왕상 14;8. 다윗은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는 것을 자기 생명보다 중하게 여겼습니다.

- 사울 왕은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되 자기에게 유리한 것만 지키고 온전히 지키지 않았습니다.

+ 어떤 사정으로 말씀을 지키지 못한다고 핑계하지 말고 말씀을 생명보다 더 귀중히 여겨야 하나님의 마음에 합한 자가 됩니다.

- 사울 왕은 블레셋이 당장 쳐들어올 것 같고 사무엘은 약속한 기한에 오지 않고 백성들은 도망하므로 자기가 부득이 번제를 드렸습니다(삼상13;8-15).

- 사울이 하나님의 은혜를 사모하는 것은 좋지만 자기가 번제를 드린 것은 말씀을 어긴 것입니다.

- 사울 왕이 하나님의 명령을 지키지 않았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마음에 맞는 다른 사람, 곧 다윗을 왕으로 삼겠다고 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순종 없는 제사를 기뻐하지 않습니다(삼상15;22). - 하나님의 명령을 순종하는 것은 계명과 자기에 대한 하나님의 뜻을 잘 순종하는 것입니다.

둘째. 전심으로 하나님을 찾고 하나님만 의뢰해야 합니다.

* 삼상 17;45. 다윗은 전심으로 하나님을 찾아 잠시라도 하나님을 떠나지 않고 하나님을 의뢰하고 나갔기 때문에 골리앗을 향해 담대히 나갔습니다.

+ 다윗은 어려서부터 하나님의 주권을 믿고 하나님을 의뢰하고 하나님의 능력을 힘입어 나아갔습니다(삼상17;37).

* 29;13. 바벨론에 포로 된 자들이 전심으로 하나님을 찾고 찾으면 하나님이 만나주시고 건져 주시겠다고 하셨습니다.

- 회개하고 전심전력으로 하나님을 찾으면 하나님이 만나주시고 그곳이 성전이며 하나님이 친히 성전이 되어 주십니다.

- 자기 영이 살고 생명의 역사가 있고 하나님의 능력이 입혀집니다.

+ 여호와를 의뢰하는 것이 복 받는 길입니다(17;7-8).

- 하나님의 살아 계심과 그 주권을 믿고 여호와의 능력을 힘입어 나가고, 그가 약속하신 말씀대로 반드시 이루어 주실 것을 믿어야 합니다.

- 하나님의 의뢰하는 자에게 하나님이 생명과 능력이 되어 주십니다. 아무리 큰 시험과 고난이 와도 능히 이길 힘을 하나님이 주십니다(고전10;31, 4;13).

셋째. 하나님 보시기에 정직한 일만 행해야 합니다.

+ 하나님 앞에서 신앙 양심을 똑바로 써서 하나님의 뜻대로만 행해야 합니다. 하나님의 뜻이 아니면 천하를 다 준다 해도 그 일을 해서는 안 됩니다.

- 다윗이 범사를 하나님 앞에서 정직하게 행하여 하나님 마음에 합한 사람이 되었습니다.

- 아버지의 양을 칠 때나 사울 왕에게 쫓겨 다닐 때도, 왕이 된 후에도 믿음으로 하나님 앞에 바로 하려고 힘썼습니다.

+ 믿는 사람은 착한 양심이 있는데 중생한 영이 쓰는 양심이며 하나님 말씀에 비판받은 양심입니다. 영혼 속에 성령의 감동이 있으므로 선한 양심을 따라가는 것은 성령의 감동을 따라가는 것입니다.

- 선한 양심은 중생한 영혼이 옳고 그른 것을 판단하게 하여 그릇된 것은 떠나게 하고 옳은 것은 따라가게 합니다.

+ 정직한 생활은 모든 사건과 일에 조금이라도 부정이나 구부러진 것이 없고 언제나 솔직하고 양심대로 바르게 사는 것입니다.

- 정직하지 않으면 마귀의 시험에 듭니다.

- 남에게 잘 보이려고 외식하며 자기의 유익을 위해서 아첨하고 인본주의로 나가는 것은 하나님이 기뻐하지 않으십니다.

+ 하나님께서는 중심을 보시고 하나님 마음에 합한 자를 찾으시기 때문에 거기에 합당한 다윗을 택하신 것입니다.

- 우리도 중심을 보시는 하나님 마음에 합당한 자가 됩시다.

 "

  이전글 : 시험을 이기신 예수님
  다음글 : 승리의 선한 싸움
이전글 다음글 목록보기